사람들이 붐비는 관광지에서 노란색 티셔츠를 입은 젊은이가 벤치의 빈 자리를 노려봅니다. 자리에 앉은 그는 배낭을 벗어 바닥에 놓습니다. 파란 비닐백을 꺼낸 뒤, 배낭을 바닥에 그대로 두고 그는 그 자리에서 벗어납니다. 몇 분 뒤, 배낭속에 있던 폭탄이 터졌고 스무 명이 숨졌습니다.


근처의 CCTV 카메라에는 노란 티셔츠를 입은 흐릿한 옆모습만이 잡혔을 뿐입니다. 과연 이 청년의 얼굴을 알아내는 것이 가능할까요?


태국 경찰은 캄보디아 국경에서 지난 8월 16일 방콕 에라완 사원에서 일어난 테러 용의자를 체포했습니다. 그러나 카메라에 잡힌 모습이 너무나 흐릿했기 때문에 경찰은 그가 범인이라는 사실을 확신할 수 없었습니다.


영국 경찰의 초인식자로 이루어진 팀도 종종 이런 상황을 겪습니다. 이들은 CCTV의 흐린 사진만으로도 사람의 얼굴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리 콜린스는 아주 뛰어나죠. 일요일 바베큐 파티 중에도 범인을 세 사람이나 찾아냈을 정도입니다.”


형사반장인 믹 네빌은 주말 동안 아이패드로 용의자들의 사진을 보는 한 팀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2011년 런던 폭동 이후, 이 초인식자들은 수천 시간 동안 CCTV를 관찰했습니다. 콜린스는 폭동에 참가한 이들 중 무려 190명을 구별해냈습니다. 네빌이 이끄는 런던 이미지 감식반에는 수천 명의 경찰 중 테스트를 통과한 152명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평소에는 자신이 속한 경찰서에서 일하지만 필요에 따라 감식반의 일을 하게 됩니다.


이 초인식자들은 14세 소녀 앨리스 그로스를 살해한 연쇄살인범 검거를 도왔고 지금도 적어도 30건 이상의, 예술품 및 보석 절도를 포함한 사건의 범인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초인식자(super-recognizer)인가요?


그리니치 대학의 심리학자 조쉬 데이비스란 양반이 스스로 이를 알아보는 간단한 테스트를 만들었다고 해서 테스트를 해 보았다. 


3분 ~ 5분 정도면 끝나니 한 번 테스트 해보세요. 



Thank you for your participation.


You scored 11 out of 14. 


If you scored above 10 you may be a super recogniser, but you would need to do more tests to find this out.


If you would like to do the further tests NOW please click the link HERE. These will take 45 minutes to complete. Please note you must be over 18 to take part in these tests. If you go on to complete these tests now please could you leave your email address below so we can match up your records.


Alternatively, if you do not have time now you may do the tests later - please type in your e-mail address in the box and we will send you the link to the new tests. 


Due to the high number of people currently taking this test it may take us a few days to get back to you at the moment.


그 결과. 11점.


10점 이상은 초인식자일 가능성이 있으니 좀 더 디테일한 테스트에 응해보라고 45분 정도 걸릴거라고 해서 귀찮아서 패스.

Posted by apple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