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지만 나는 항상 칸에 오면 무언가 석연치 않은 느낌이 들었다. 과연 이 영화들이 영화의 예술성을 보장하는 위대한 작품들인가? 이 모든 것은 쇼가 아닌가? 작년 칸에 갔을 때 그 크루아제트가 내려다보이는 프레스룸의 카페에 앉아서 커피를 마시면서 리베라시옹지의 기자에게 그런 느낌을 말했다. 그는 전주영화제에서 내가 프로그래머를 할 때부터 알고 지내던 사람이었다. 그러자 그가 대답했다.

“ 여기 경쟁에 온 영화들이 왜 존경 할 만하다고 생각해? 그건 간단해. 영화가 자기 돈을 들여서 예술을 하면 그건 별로 존경받을 만한 일이 아니야. 그건 누구나 할 수 있지. 그러나 이 영화들은 돈밖에 모르는 제작자를 꼬시고, 재미밖에 모르는 대중들을 홀리면서, 기어이 자기 이야기를 찍어서 우리들을 감동시키는 작품을 만든 거야. 그건 위대한 일이지. 그리고 그게 자본주의 시대에 어울리는 승리이지.”

나는 그 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특히 그 마지막 말은 내 심금을 울렸다. 황금 보기를 돌같이 하라는 말은 위선이다. 돈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을 지배하는 그 모든 힘 중에서 가장 큰 힘이다. 그 힘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 돈에 굴복하지 않는 영혼을 가지고 기어이 자기의 삶을 지켜 내는 것은 정말 존경할 만한 일이다. 나는 당신도 승리하기를 바란다. 

칸에서 배운 승리의 방법 by 정성일


그래.
나는.
나도.
당신도 승리하기를 바란다.






Posted by apple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