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아주 굉장히 오래 오래 전...? 국내 애플 앱 스토어에서는 게임 카테고리가 없었던 그런 시절. 그랬었었던 시절을 거쳐 셧다운제가 생기고 게임이 4대 악에 포함이 되는 그런 훈훈한 시절.


그랬었었던 그런 시절에는 애플 계정 설정에서 국가를 보통 미국이나 싱가포르, 홍콩 등등 국적 세탁? 쿨럭 --;; 그래야만 게임 카테고리가 보였답니다.


홍콩의 경우 일단 국가를 한국으로 계정 생성 후. 국가를 홍콩으로 변경하면 그걸로 끝이어서 다른 국가에 비해서 계정 생성이 간편. 아니면 미국으로 해서 보통 카드는 none으로 하고 기프트 카드를 따로 구매해서 사용을 하거나...


한국과 미국 그리고 홍콩 계정까지 해서 3개로 주력은 홍콩 계정. 대부분의 유료 앱을 홍콩계정으로 구매했었는데 작년부터(?) 할인 할 때 산 기프트 카드가 생겨서 유료 앱 구매를 미국 국가로 설정된 계정으로 바꿔 버림.


그런데 몇 달 전부터 홍콩 계정으로 구입한 앱 들 업데이트 시 로그인 하면 가끔 카드 정보를 새로 입력하라고.. 아마도 자국 내 카드가 아닌 해외 카드는 막힌 듯.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갔는데 문제는!!! 지금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는 유료로 사들인 앱 또는 무료로 설치 했지만 앱 내 구매를 한 앱에서 발생!!! 카드결제가 막히는 바람에 힙스타매틱에서 새로운 팩이 나와서 사려고 해도 못 삼. 카르카손 확장 팩을 구입하고 싶지만 안됨. 티켓 투 라이드 확장팩 역시 구매를 못함.


그래서 과감하게 홍콩에서 한국으로 국가 변경. 그리고 구매목록에 가보니!!







nothing!!!

헠!!!

굉장히 많았던 앱들이 구매목록에 보여야 할 수백 개의 앱들이 단 한 개도 보이지가 않아. -0-;; 그래서 다시 국가설정을 홍콩으로 했더니 다시 보임.


구글링을 해보니 구매목록에 보이지만 않을 뿐. 구름표시가 아닌 달러로 표시되지만 구매 버튼 누르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일단 가장 먼저 구매목록에서 무료로 받거나 유료지만 다시는 사용하지 않는 앱들은 일일이 숨김으로 해 놓은 뒤 엄선된? 앱들만 남겨 놓고 스샷 찍은 다음에 그 이미지 파일들을 PDF로 만듦. ㅠ, ㅠ


그리고 다시 국가 변경.






가장 먼저 Air Video를 받아 보기로.. 스샷처럼 이미 구매한 적이 있지만 $2.99 버튼으로 보인다. 과감하게 $2.99 버튼을 탭해서 구매!그전에 혹시 모를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카드 정보는 none으로 바꿔 놓았다.



이런 창이 뜨면서 무료로 받을 수 있음. 저 창의 메시지는 앱 마다 약간씩은 다를 수 있음. air video의 경우 새 버전(Air Video HD)이 나오면서 무료 업데이트 제공을 안하고 유료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그래서 이 항목의 이전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블라블라.. 이런 메시지가 뜸. 암튼 무료.


즉 국가 변경시 어떤 앱을 받았는지 흔적이 완전 사라지므로 다 기억하고 있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미리 리스트를 백업해 놓는 건 필수정확하게는 사라진 건 아니고 국가 설정을 홍콩에서 한국으로 옮기면서 구매한 이력은(만) 옮겨지지 않는 다는 것. 다시 국가를 원래 국가로 설정하면 구매목록 확인 가능!


끝. 



+

변수 

Daedalus 앱을 오래전에 유료로 구입.

그런데 얼마전 업데이트 되면서 유료버전에서 무료버전으로 변경되면서 몇 가지 기능에 제한을 걸고 

앱 내 구입을 유도하는 앱으로 전환이 됨.

복원이 안됨! 


ㅠ_ㅠ



++ 추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다시 복원 시도 해보니 복원 됨!



Posted by applevirus
,